한국미학예술학회 투고요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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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한국미학예술학회 회칙>과 <한국미학예술학회 편집규정>에 근거하여 본 학회 학술지 『미학예술학연구』는 2월 28일, 6월 30일, 10월 31일에 연 3회 발간되며, 정기학술대회는 연 2회 매년 4월, 10월에 개최된다. 학술지 각호에 게재되는 논문은 총 8편 내외로 하며, 각 학술대회 발표논문은 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. 이 투고 요령은 본 학회 정기 학술지 『미학예술학연구』와 정기학술대회 논문 투고 및 발표를 위한 방법과 절차를 정하고 있으며, 논문발표를 원하는 분은 다음 사항들을 준수하여야 한다 (본 규정은 2023년 1월부로 적용됨).
Ⅰ. 투고 요령 개요
1. 투고자격
한국미학예술학회 정회원 및 편집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자, 정회원의 경우 회비를 완납한 자
2. 투고원고 종류
미학.예술학 및 그 인접학문의 학술논문, 서평, 국제학술대회 참가보고 등
단, 이미 발표된 원고는 불허하며, 본지에 게재된 논문 역시 임의로 다른 지면에 게재할 수 없음.
3. 투고신청 및 일정
1) 게재신청
ㆍ 신청방법 : 논문발표계획서 서식 작성 제출
ㆍ 신청기간: 수시. 단, 학회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발간 및 발표 예정일로부터 3개월 이전까지 제출 권장
2) 학술지 게재 원고 제출
ㆍ 원고제출기한: 각호 발간 예정일로부터 75일 이전까지
ㆍ 원고 분량 및 작성 방식: 아래 원고작성요령 참고
3) 게재 여부 통보: 발간 예정일로부터 40일 이전까지
4) 논문 심사.게재료 납부
ㆍ게재료 납부일시: 출간일 30일 이전까지
ㆍ게재료 - 연구비수령 논문: 40만원, 갑종근로소득세 납부자 기고논문: 30만원, 기타 투고자 기고논문: 10만원
(단, 분량 과다 원고는 추가 게재료를 납부해야 하며 학회지 발간 직후 정산하여 개별 통보)
ㆍ심사료: 3만원, 투고 직후 납부
ㆍ외국어(영어, 독어, 불어)로 작성된 논문은 심사료와 게재료를 면제함.
4. 학술대회 자유논문 발표 투고
1) 신청방법: 학술지와 동일
2) 신청기간: 수시. 단, 학회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발간 및 발표 예정일로부터 3개월 이전까지 제출을 권장함.
3) 원고 분량 및 작성 방식: 아래 원고작성요령 참고
4) 발표원고제출
     - 마감: 학술대회 예정일로부터 14일 이전까지
5) 행정사항:
     - 학술대회 자유발표논문의 학술지 게재 여부는 별도의 심의 절차를 밟아 편집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게 되며, 학술지 편집일정에 맞춰 심사를 위한 수정원고를 다시 제출할 수 있음. 단, 학술대회 직후 발간되는 학술지 게재 투고 논문으로 간주함.
Ⅱ. 원고작성방법
1. 원고제출 형식
1) 원고 분량: 200자 원고지 120매 내외, 최대 150매까지 허용(편집위원회가 인정하는 특별한 경우 예외)
2) 원고 제출 형식: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 원고 (단, 국외논문일 경우 MS Word 가능)
3) 필수 기재 사항
ㆍ 제목(15단어 이내), 저자명 및 소속, 직위: 한글 및 영문
ㆍ 목차
ㆍ 연구비 수령 여부 및 그 내역
ㆍ 초록(국문초록 800자 내외/영문초록 200단어 내외)
ㆍ 핵심어(색인어 : 한글, 영문) 7내외 (알파벳, 가나다순 정렬)
ㆍ 본문
ㆍ 참고문헌
ㆍ 도판목록
2. 원고 제출 마감
1) 봄 학술지(2월 28일 발간예정): 12월 15일까지
2) 여름 학술지(6월 30일 발간예정): 4월 15일까지
3) 가을 학술지(10월 31일 발간예정): 8월 15일까지
3. 원고작성 형식
1) 언어 및 용어; 한글 또는 영어 등 외국어 모두 가능. 단, 한글 원고일 경우 가능한 모든 단어를 한글로 기록하고, 이해를 돕기 위해서 용어의 첫 번째
    사용 시 괄호 속에 원어나 한자를 추가할 수 있다.
2) 원고는 제목, 본문, 각주 등을 학회에서 제공하는 투고양식(hwp)을 활용하여 작성한다.
3) 부호들과 문헌서지 표기는 다음에 따른다.
     · 각 장ㆍ절의 제목: Ⅰ. 1. (1), 가, ①의 순으로 설정한다.
     · 책, 신문, 잡지의 제목
- 한국 및 동양 문헌: 겹낫표 『』 로 표기: 예) 『시학』
- 서양 문헌: 이탤릭체로 표기: 예) Poetics
· 논문제목 혹은 책 속의 파트 제목
- 한국 및 동양 문헌; 홑낫표 「」 로 표기: 예) 「계몽에 대하여」
- 서양 문헌: 겹따옴표 “ ”로 표기: 예) “Was ist Kunst?”
· 작품제목은 < >로, 전시회 명칭은 ≪ ≫로, 문장의 인용은 “ ”로 표기
· 단어 혹은 어구의 인용, 강조, 또는 주요개념들은 홑따옴표 ‘ ’로 표기
4) 외래어 표기
· 모든 원어나 한자는 처음 한번만 ‘한글(원어)’로 표기하고 두 번째부터는 한글로만 표기
· 외래어 발음 표기는 국립국어원이 제정한 규정을 따른다.
  예) 장르, 비전
5) 각주
· 첫 번째 인용된 문헌에는 아래와 같이 완전한 서지를 기재하며 (논문의 경우 DOI 기재), 그 다음 인용 시에는 저자와 단행본 혹은 논문의 제목만 기재한다.
· 한국 및 동양 문헌
  • - 단행본; 저자,『서명』(출판사 출판연도), 인용 페이지.
    예) 홍길동, 『우리시대의 미학』(살림 2006), p. 11.
  • - 학술지 논문 : 저자, 「논문 제목」, 『서명』 권, 호수(발행연도), 전체 페이지, DOI, 인용 페이지.
    예) 홍길동,「동아시아 회화미학」, 『미학예술학연구』 5집(1995), pp. 7-20 (DOI: 15.188/hgjb.2007.12), p. 10.
  • - 편집된 책에 포함된 논문: 저자, 「논문 제목」, 『서명』, 편집자(출판사 출판연도), 인용 페이지.
    예) 김성하, 「글쓰기의 의미」, 『현대철학』, 철학아카데미 편(동녘 2013), pp. 140-160, p. 143.
  • - 번역서: 저자, 『서명』, 역자(출판사 출판연도), 인용 페이지.
    예) 블라디슬로프 타타르키비츠, 『미학의 기본개념사』, 손효주 옮김(미술문화 1999), p. 51.
· 서양 문헌
  • - 단행본: 저자, 서명(출판지명: 출판사 출판연도), 인용 페이지.
    예) Jaoques Dwrruda, La Vérité en peinture(Paris : Flammarion 1978), pp. 11-12.
  • - 편서: 편저자 (ed.), 서명 (출판지명: 출판사, 출판연도), 인용 페이지.
    예) Kristina Köper (ed.), Studio Olafur Eliasson: Unspoken Space, (London: Thames & Hudson 2016), p. 212.
  • - 학술지 논문: 저자, “논문제목”, in 서명, 권호수 (발행연도), DOI 인용 페이지.
    예) Zovko Jure, “Hegels Kritik der Frühromantischen Sittlichkeit”, in Hegel-Jahrbuch (2009), (DOI: 10.1524/hgjb.2009.11.jg.167), p. 170.
  • - 편집된 책에 포함된 논문: 저자, “논문제목”, in 서명, ed. 편집자명(출판지명: 출판사 출판연도), 인용 페이지.
    예) Miller R. Creighton, “The Depāto: Merchandising the West while Selling Japaneseness,” in Re-made in Japan, ed. Joseph J. Tobin (New Haven/London: Yale University Press 1992), p. 50.
  • - 번역서: 저자, 서명, 역자 (출판지명: 출판사 출판연도), 인용 페이지.
    예) Pierre Bourdieu, Distinction: A Social Critique of the Judgment of Taste, trans. Richard Nice(Cambridge, MA: Harvard University Press 1984), pp. 22-50.
· 이미 인용된 책이나 논문을 다시 인용하는 경우
- 저자(영문의 경우 성), 책이나 논문의 간단한 제목, 인용 페이지.
  예) 조요한, 『예술철학』, p. 55
   Phillips, “Creating Democracy”, p. 42.
· 웹 사이트의 경우
- 괄호 안에 연구자가 마지막으로 접속한 날짜를 표기한다.
6) 참고문헌
  • - 참고문헌 목록은 한국 문헌, 동양 문헌, 서양 문헌, 웹 사이트 순으로 배열한다.
  • - 한국 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 순, 중국과 일본 문헌은 저자명의 해당국 인명표기 순서를 따르되 가나다의 발음순, 서양 문헌은 저자명을 성, 이름순으로 표기한 후 성의 알파벳순으로 배열한다.
  • - 참고문헌 작성 요령은 각주 작성과 동일하지만 출판 정보를 묶은 괄호는 없앤다.
    예) 김성도, 『현대 기호학 강의』, 민음사 1998.
       Formis, Barbara, Esthétique de la vie ordinaire, Paris: PUF, 2010.
  • - 논문의 경우 출판년도 뒤에 전체 페이지와 DOI를 표기한다.
    예) Jure, Zovko, “Hegels Kritik der Frühromantischen Sittlichkeit”, in Hegel-Jahrbuch , 2009, pp. 167-173 (DOI: 10.1524/hgjb.2009.11.jg.167).
  • - 웹 사이트의 경우, 검색한 웹 사이트 주소를 알파벳순으로 표기한다.
7) 도판 및 표
- 모든 도판 및 표는 하단에 해당번호와 설명을 붙여야 한다.
- 본문에서는 [도 1], [표 1]과 같이 표기하며, 문장의 끝에 들어갈 경우, 마침표는 문장과 괄호 뒤에 넣는다.
예) ...... 넘어설 수 있는 계기를 맞게 된다 [도 1].
- 도판 설명은 [도판번호] 작가, <작품명>, 제작연도, 재료, 크기(세로x가로cm), 소장처(마침표 없음) 순으로 한다.
예) [도 1] 이석주, <벽>, 1977, 캔버스에 유채, 130×130cm, 국립현대미술관
8) 원고의 각 쪽에는 반드시 쪽 번호를 표기해야 한다.
III. 원고제출 및 비용납부처 : 학회본부
1. 학술지 원고
· 학회 JAMS 홈페이지 온라인 논문투고 https://ksasa.jams.or.kr
2. 학술대회 원고 : 온라인 접수
    - 한국미학예술학회 기획부 project@ksasa.org
3. 심사비 및 게재료 납부
    - 예금주: 권정임, 농협은행 352-1187-7050-43